문단에서도 권력과 지식인 결합현상이 발생 되면서 지식인 사회의 양극화 현상으로 지식인의 현실대응력을 약화 시켰다. 대부분 지식인들은 체재가 허용 되는 범위 안에서 그 역할을 다했으나, 여기서 배제 된 저항적 작가들 개인의식은 독재정권의 탄압아래 더욱 심각하게 격리 될 수 밖에 없었다.
전쟁의 상처와 삶의 모습을 개성적인 두 인물을 통해 표현하고 있다.
‘시장’이 다수의 생존을 위한 생계 유지의 갈등과 욕망의 현장이라면 ‘전장’은 이념적 대립 가운데 삶과 죽음의 갈등과 욕망의 장소를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시장과 전장>의 인물 중 지영은 일상적인 삶에서 도망치고 싶던 지
전쟁이라는 현실의 극한 상황에서 인간이 어떻게 생활에 임하며 자신의 이념에 충실할 수 있는지 보여주었고, 작가는 죽음과 부정을 넘어 삶과 긍정의 문학을 강조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박경리 ?시장과 전장?(1964)을 선택하여 읽은 후, 작품에 나타난 여성 가족원의 세대 간 갈등 양상과 본인의 감상
개인의 내면적 세계에 주로 머문 편이라면 이 소설은 타자와의 화해의 장으로, 개인에서 사회․역사쪽으로 관심 범주가 확대되기 시작한 징후를 충분히 보여 주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전쟁을 바라보는 시각의 다원화에 공헌했다는 점이다.
여기에서는 「시장과 전장」에 나타난 전쟁
전쟁 상황 속에서도 인간적인 면모를 구체화시켰다는 사실에서, 코뮤니스트들에 대한 비판 의식으로 작가가 시선을 던지고 있다는 점에서, 박경리만의 고유한 문학 세계가 구축되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때문에 우리는 박경리의 장편 소설 『시장과 전장』을 살펴볼 여지가 충분히 있을 것이
경우가 많을 뿐만 아니라 작품 전개에 어떤 영향도 미치지 않고 오히려 감추어져 있다. 성인이 되어서도 지영과 기훈은 주위 사람들과 조화롭게 융합할 줄 모르고, 세상으로부터 단절되었다는 고독감을 느끼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어딘가에 자신이 행복할 수 있는 세계가 존재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
전쟁 직후의 50년대. 극한시대적 상황하에서 전쟁의 역사적 원인이나 이데올로기 문제에 왜 관심을 갖지 않았느냐고 묻는다면 답은 이외로 너무나 간단할 지 모른다. - 50년대이므로. - 박경리가 초기 (50년대) 단편에서 전후 사회의 일그러진 모습을 그리고 60년대 접어들면서 역사의식을 가지고 <시장과
역설적으로 알려주었다. 이는 사랑을 구걸한 어머니와 어머니에게 혹단한 채찍을 내렸던 아버지에 대한 반감에서 형성된 것이다. 이러한 그녀의 성장기때의 삶을 통해서 작품에는 낭만적인 사랑을 그리거나 혹은 그에 대한 좌절, 그리고 여성억압적인 현실을 다루는 내용의 작품이 나타난다.
현실에의 접촉을 거부하고 관념적인 공상만을 하면서 작가적 우월감과 자아도취의 문학을 주장했던 순수파의 허구성은 1960년대의 현실에서 여실하게 드러나게 되는 것이다.
Ⅱ. 1960년대 문학의 특징
문학에서 새로운 관념이 형성되었다.(새세대 의식)
대부분의 작가는 기존 현실에 대한 부정적
전쟁 체험의 극복이다.
박경리의『시장과 전장』에서는 다른 전후 세대 작가의 작품들 속에는 발견하기 어려운 모습들이 보이고 있다. 당시대의 인물들의 내면을 조명하며 부조리한 현실을 발견하고 극복해 나가며 생명력을 지닌 인간상이 드러나는 것들이 그것이다. 뿐만 아니라 외부세계에 대한